해고노동자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안녕하세요,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는 지노위에서 부당해고 인정 받았고, 지노위 복직 명령에도 불구하고 사업장이 막무가내로 버티고 오히려 중노위에 재심 요청을 한 상태입니다. 빨리 해결될 줄 알았건만 이런 식으로 회사가 버티다가 행정소송 3심까지 갈것같아 하루하루 피가 마르고 괴롭습니다. 저같은 해고노동자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이 있다 들었는데 어디서 신청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또, 저 같은 경우에 민사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런지요? 예상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소요되어 괴롭고 회사도 이를 노리는 것 같습니다.    

답변님 문의에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노동권익센터입니다. 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를 인정받아 복직명령이 나왔다면 회사가 이에 불복하여 재심을 신청하더라도 이행해야만 하며, 만일 이행기한까지 구제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이행강제금이 부과됩니다. 근로자는 사용자가 계속 이행하지 않는다면 이행기한이 지난 때부터 15일이내에 그 사실을 노동위원회에 알리면 됩니다. 한편, 노동법 상담을 원하신다면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써주시거나 02-376-0001로 전화주시면 되며, 만약 심리상담을 원하신다면 02-722-2525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법원은 해고 무효확인 소송과 병행하여 노동위원회 구제신청을 인정하고 있으나 소송에서 기각이 되었다면 구제이익이 소멸한 것으로 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대법원 1992.07.28. 92누6099] 감사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