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동가이드

마포민중의집

연락처 전화 02-333-7701 팩스
이메일 peoplehouse @hanmail.net 홈페이지 http://www.peoplehouse.net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 253-16 윤재빌딩 3층
소개 민중의 집은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삶을 가꾸고 서로 나눔으로써 지역사회를 보다 건강하고 따뜻하게 바꾸기 위해 만든 주민들의 자치공간이자 공동체입니다. 노동과 생활정치가 있는 지역운동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공간나눔, 마을공부방, 시민강좌, 생활강좌, 협동조합 인큐베이팅, 독립생활인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운영, 그리고 가장 많은 시간과 역량은 지역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데 보냅니다.
추가사항 회원제로 운영 연 1회 회원총회, 월 1회 운영위원회 독립적인 형태로 운영되는 방과 후 공부방

단체소개 : 공간을 열고, 지역을 담다!

 

질문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름은 오김현주이며, 조영권 님과 함께 민중의집 공동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원래 사무국장으로 일하다가 올해 총회부터 대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마포구에서 지역활동을 시작한 것은 2009년경부터입니다. 당시에는 민중의집 회원이었지만, 상근자는 아니었습니다.

 

질문 : 민중의집은 마포가 한국 최초였다는데, <마포민중의집>은 어떤 취지로 만들어졌나요?

2008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당시 지역에 있는 노동조합, 문화예술단체, 진보정당 활동하던 분들 사이에서 지역에 뿌리를 박고 활동하는 진보적 시민단체의 모습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들이 생겨났습니다. 또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주민운동이 활발해지긴 했으나 막상 주민운동이 지역 차원으로 옮겨왔을 때 정치적 문제에 대한 관여는 옅어지는 현상을 보면서 문제의식을 갖게 됐습니다. 지역이야말로 정치가 시작되는 공간이고, 사람들의 치열함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문화예술과 노동운동과 관련된 의제들을 더 지역화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던 중 유럽에서 시작된 ‘민중의집’에 주목하게 되었고, 이를 참조해서 공부하고, 지역에 있는 분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마포민중의집>을 세우게 됐습니다.

지금은 마을공동체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커뮤니티 공간’이란 개념이 낯설지 않게 됐지만, 설립 초기만 해도 회원들이 공간에 직접 모여 여러 활동에 참여하는 방식의 지역운동단체는 흔치 않았습니다. 당시 저희는 ‘공간’이라는 것이 정체성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임을 자각하면서 사무실 공간을 최소화하고 모임 공간을 최대한 넓히는 방식의 운동모델을 생각했습니다.

 

진행해온 사업 : 지역소상공인지키기와 퀴어문화축제

 

질문 : <마포민중의집>에서 진행한 사업 중 어떤 것이 가장 기억에 남으시나요?

망원시장 상인들과 함께했던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 저지 운동입니다. 조영권 대표와 정겹섭 전 대표가 시장에 찾아가서 상인들을 한분 한분 설득해서 입점 저지 운동을 시작했다고 들었어요. 40여 개 단체가 참여하고 17,000여 명이 반대서명에 동참했습니다. 지역에서는 엄청난 숫자였어요. 시장상인들이 촛불시장을 열기도 하고, 홈플러스 현장에서 천막 농성을 하기도 했어요. 홈플러스 입점을 막지는 못했지만, 망원역 1번 출구에 있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철회시켰습니다. 지역사회에서 소상공인 자영업과 전통시장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마포 주민들이 지역공동체를 지켜나가는 경험을 쌓게 됐고, 지역사회에 다양한 연결망을 세워가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2013년 홍대에서 퀴어문화축제를 연 일이 기어게 남아요. 원래 시청광장에서 개최하려고 했는데, 차질이 생겨서 장소를 옮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때, <마포민중의집>과 연대관계를 유지해온 홍대상인회와 협의해 홍대에서 축제개최를 추진해보자는 의견이 나왔어요. <마포민중의집>이 홍대 상인들과 성 소수자 인권단체가 만나는 공간이자 가교 역할을 하게 된 거지요. 가게마다 무지개 깃발을 달아 연대의 표시를 하는 모습을 보노라니 인권적인 가치를 지역사회에서 함께 지켜나가는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절감하게 됐습니다.

 

질문 : 또 어떤 사업들을 하시나요?

여러 단체와 함께 기획하는 프로그램 또는 공동강좌 같은 사업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른 시민사회단체와는 달리 독자적인 사업은 거의 하지 않는 편입니다. 네트워크 사업, 연대 사업, 공동강좌가 민중의집의 주된 업무입니다. 연대사업을 위해 민중의집의 시간과 공간을 비워두는 편입니다. 남의 일을 많이 도와주는 단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 지금 진행하고 있는 사업 중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이 있다면요?

곧 마무리되지만, 꼭 소개해드리고 싶은 사업이 있습니다. ‘집수리강좌’입니다. 요즘 주거문제가 지역의 화두인데, 이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와 실용적인 필요 등을 연결시켜보고자 시작한 사업입니다. 굉장히 호응이 좋습니다.

또 하나 알려드리고 싶은 게 배달기사들의 모임입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배달 앱이 생기면서 여러 식당에서 배달 요청이 있을 때마다 건당 보수를 받고 일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배달기사 몇 분이 안전사고나 수수료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달협동조합’을 꾸려보고자 고민하고 계십니다. <마포민중의집>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에게

: 지역사회에서 혼자 해결하기 힘든 일을 만나신 분, 누구나 오세요!

 

질문 : 주로 어떤 사람들이 찾아오나요?

공부방 아이들이 가장 많이 와요. 토끼똥공부방이라고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생들이 모이는 방과 후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어요. 공부방인데 공부를 가르치지 않아요. 놀이를 통해 배우자는 게 목표예요. 공부방에서는 문화예술활동, 동아리활동, 자치활동 등에 각자가 가진 관심사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졸업한 이후에도, 졸업생들 간에 모임이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보통 주변 중고등학생들 보면 약간 풀이 죽어있거나 스트레스에 찌들어있는 느낌을 받곤 하는데, 토끼똥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 주관도 개성도 뚜렷한 토끼똥 아이들을 보면서, 이 공부방이 오래 지속될만하고 가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질문 : 그 외에 또 어떤 사람들이 찾아오면 좋을까요?

저희가 지역운동, 주민운동을 표방하고 있지만, 아직 지역에서 민중의집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훨씬 많습니다. 저희가 지역사회에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도 않고요. 누구라도 지역사회에서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찾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 구제, 상담, 지원 등 구체적인 진행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민중의집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까지는 저희가 도움을 드리고, 그 영역 밖의 문제는 전문가들을 연결해 해결하기도 합니다. 민중의집의 장점은 단체회원 중 의료기관, 노동조합, 언론인, 법조인 등 전문직에 있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다는 점입니다. 민중의집이 직접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지역에 있는 자원을 연계해서 해결을 도모하는 부분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질문 : 이용자 및 서울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마포민중의집>은 노동단체라는 정체성이 가장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해도 노동 관련 사업을 거른 적이 없습니다. 창립 초기에 노조와 지역의 만남이라는 취지로 가든호텔노조 조합원들이 와서 지역 시민들에 대상으로 강좌를 개설한 적이 있습니다. 그 후로, 학교급식조리원이나 지역 요양보호사분들을 조직화하는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특히 노동조합 설립을 위한 사전준비모임을 가져야 한다거나, 비정규직 노조 같은 경우에는 구성원들이 다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작년 케이블 기사들부터 올해는 도시가스검침원 조직 사업까지 민중의집이 매년 꾸준히 해오던 일이 조직을 만들고 싶고 공간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이런 사람들이 찾아오면 좋아요

1. 공부 스트레스 없이 우정을 키우며 함께 뛰어놀고 싶은 초등학생

2. 모임을 해야 하는데 마땅한 공간을 찾지 못한 사람

3. 마포구 지역을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

이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1. 노동조합을 설립하고자 할 때, 이에 필요한 조언을 얻을 수 있어요.

2. 지역 안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의 실마리를 함께 고민할 수 있어요.

3. 내게 현실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여러 강좌를 통해 배울 수 있어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