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동가이드

민우회

연락처 전화 02-737-5763 팩스 02-736-5766
이메일 minwoo@womenlink.or.kr 홈페이지 http://www.womenlink.or.kr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 249-10 시민공간 나루 3층
소개 웃어라, 여성! 여성이 웃는다! 세상이 웃는다!
주요사업 노동, 가족, 건강, 미디어, 반성폭력, 생협, 반차별, 지역, 교육
추가사항 회원제로 운영 상임집행위원회 사무처 : 여성건강·회원팀, 여성노동팀, 성평등복지팀 부설 : 성폭력상담소, 미디어운동본부

 

여성 문제를 다각적으로 보고 다루는 단체

 

질문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름은 김나현이고요. 민우회 성평등복지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일한 지는 4년 정도 되었습니다.

 

질문 : <민우회>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민우회는 1987년 진보적인 여성운동이 일어나면서 출범했어요. 현재는 여성노동과 여성건강, 성평등복지로 나누어 일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독립적으로 미디어운동본부를 운영하고 있고 성폭력상담소도 운영하고 있어요. 지역별로 민우회 지부가 있고 여성에 대한 문제를 다각적으로 보고 있는 단체입니다.

대표를 포함한 모두가 상근활동가고요. 저희는 다른 단체와 다르게 서로를 부를 때 별칭을 쓰고 있어요. 회원도 별칭을 씁니다. 주어진 이름을 쓰는 게 아니라, 스스로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하고 불리고 싶은 이름으로 별칭을 정합니다.

 

사업 : 미디어운동, 여성의 삶 드러내기 대중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

 

질문 : 그간 진행했던 사업 중 기억에 남거나 성과가 있던 사업은 무엇인가요?

성과가 있는 사업은 부서별로 많이 있어요. 여성건강팀에서는 성형 산업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해 성형을 활용한 방송을 하지 않겠다는 대답을 얻고 ‘렛미인’을 폐지하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얻었죠.

여성노동팀에서는 올해 20~30대 여성 노동자들의 일 경험을 드러내는 사업을 진행했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여성들이 직장에서 '제외'되고 생존을 위해 어떤 고군분투들을 하고 있는지 드러내고자 했어요. 채용과정에서는 “남자인 게 스펙”이고, 여초회사인 경우 박봉에 야근인 경우가 많다는 등의 증언들이 나왔죠. 이 인터뷰로 나온 결과물은 민우회 블로그와 여성주의 저널 일다, 오마이뉴스 등에 연재하고 있어요.

 

질문 : 최근에 진행하고 있거나 일상적으로 진행하는 주요사업이 있나요?

부서별로 각각의 사업들을 펼치고 있지만, 특히 일상적인 상담 활동은 성폭력과 노동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 상담 및 몰카 대응 등 반성폭력 활동들을 하고 있고, 여성노동상담소는 임금차별, 직장 내 성희롱 등 노동문제에 대해 상담합니다.

 

질문 : 단체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나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민우회는 회원조직이고 대중적인 여성조직이에요. 민우회는 일상 속에서 실천이 가능한 생활 속의 여성운동을 펼칩니다.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고요. 여성에 대한 이해는 다양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다양한 대중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많이 열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에게 : 여성 문제에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조직입니다

 

질문 : 주로 찾아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앞으로 어떤 분들이 찾아오면 좋을까요?

주로 피해 당사자분들이 많이 찾아오세요. 아니면 동료나 가족 등 주위 사람이 피해를 입을 때 그것에 공감하고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성주의나 교육 등 민우회 활동에 관심이 있어서 회원으로 가입하는 분들이 있지요. 때문에 상담이 필요하거나, 혹은 민우회가 펼치는 활동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이 찾아오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 이용자들의 어떤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끼시나요?

상담 오신 분들이 변화된 모습을 보일 때죠. ‘첫 사람이 되어주세요’라는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캠페인이 있어요. 지원을 받았던 피해자가 회원이 되거나, ‘첫사람동행단’으로서 다른 피해자를 지원해 주면 정말 보람찹니다. 그 개인적으로 큰 변화이기도 하지만, 민우회 조직적으로도 당사자가 임파워링되는 의미있는 과정이기도 하지요.

 

질문 : 민우회 사업을 시민들이 이용, 참여, 활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담은 아무나 가능해요. 보통은 전화상담을 먼저 하시고 필요할 경우 면접상담을 합니다. 민우회는 회원 위주 단체에요. 6천여 명의 회원이 있고, 회원들이 각자 관심 있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있어요. 만남의 날을 정해 서로 얼굴 보기도 하고 소모임도 많아요. 기획단으로 활동하실 경우 사업 준비와 진행 등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민우회 회원이 되시면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또, 회비는 자발적으로 내며 회비를 통해 단체가 운영됩니다.

 

질문 : 이용자들을 위해 단체의 구제, 상담, 지원 등 구체적인 절차와 비용에 대해 말씀 해주세요.

온라인 상담은 하지 않습니다. 노동상담(02-706-5050)과 성폭력상담(02-739-8858) 번호를 따로 운영하고 있어요. 전화로 상담을 하시거나 이메일로 상담을 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경우 면접 상담을 하고 더 필요한 경우 제도, 법 지원을 하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 내담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상담에 별도의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사안에 따라 외부의 단체들과 연대해 대응하기도 합니다.

 

질문 : 마지막으로 이용자 및 서울 시민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해 주십시오.

민우회는 열려있는 조직입니다. 활동범위가 넓고 주제와 영역 또한 다양해요. 여성들의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1. 성폭력상담

2. 노동상담

3. 회원으로서 다양한 사업에 참여

 

이런 사람들이 찾아오면 좋아요

1. 성폭력 피해를 겪은 사람

2. 노동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3. 여성문제와 관련한 문제의식을 나누고 다양한 사업에 직접 참여해보고 싶은 사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