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동가이드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연락처 전화 02-332-7171 (상담)02-335-0101 팩스 02-335-1070
이메일 workingmom@hanmail.net 홈페이지 http://www.workingmom.or.kr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30길 36, 1층
소개 일하는 여성의 3고충 해소를 위한 종합 지원 및 일가족 양립 사회 환경 조성
주요사업 직장맘 3고충 종합상담, 커뮤니티 지원, 교육, 정보제공
추가사항 센터장 포함 7명의 상근자 : 기획총괄팀(3인), 종합상담팀(3인) 운영위원회(9인), 자문위원단(33인). 예산은 서울시에서 지원합니다.

직장맘들의 모성보호와 일·가족양립을 위해 힘쓰는 단체

질문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름은 황현숙이고요. 센터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2012년 4월 센터 개소 때부터 센터장을 맡고 있어요. 그전에는 1994년부터 여성노동자회에서 활동했습니다.

 

질문 : <직장맘지원센터>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비전은 ‘서울 지역 직장맘들의 모성보호와 일·가족 양립을 위한 원스톱 종합지원 및 직장·사회 환경 조성으로 일·가족 양립이 가능한 모두가 행복한 사회’입니다. 목표는 첫째, 직장맘의 임신·출산·육아기 모성보호 및 일·가족 양립지원, 둘째, 직장맘을 위한 직장 내 고충, 돌봄, 심리정서, 교육, 문화, 건강 등 맞춤형 종합지원 시스템 구축입니다. 우리는 직장 내 고충, 보육을 포함한 가족관계 고충, 개인적 고충 이렇게 세 영역을 포괄해서 직장맘 3고충이라고 말해요. 돌봄만 이야기한다거나, 뭐 직장 내부에서만 이야기한다는 것이 아니라 다 포괄해서 이야기하고 다루려는 것이죠. 셋째, 직장과 사회의 일·가족양립제도 정착 및 문화조성, 넷째, 직장맘을 위한 관련 기관 네트워크 구축, 다섯째, 전국 최초의 직장맘지원센터로서의 브랜드 사업개발, 이런 게 우리의 목표입니다.

 

 

주요사업 : 직장맘 3고충 해소 지원, 직장부모커뮤니티 발굴, 상담과 교육

 

질문 : 그간 진행했던 사업 중 기억에 남거나 성과가 있던 사업은 무엇인가요?

주요성과라고 하면 직장맘3고충해소 관련 지원인데요. 직장맘센터를 찾는 사람 3명 중 2명 정도가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을 비롯한 모성권과 관련된 고충을 갖고 있어요. 저희는 직장맘들의 고충에 대해서 각각의 상황에 맞게 상근노무사 등의 구체적인 코칭을 통해 경력단절이 예방될 수 있도록 지원해요.

25명으로 구성된 경력단절예방지원단이 있어요. 변호사 10명, 노무사 10명, 심리정서전문가 5명이 일하고 있죠. 법적 대응이 필요할 경우 지원단이 법률지원을 하고, 2주에 하루씩 돌아가면서 온라인 상담도 해요. ‘베이비엑스포’나 ‘여성의날’ 행사에서 부스를 설치해서 상담을 하기도 하고요. 퇴근 시간인 오후 5~8시에 전철역 4곳에서 현장상담도 가능합니다. 올해는 당산역, 가산디지털단지역, 건대입구역, 사당역에서 각각 월 1회 진행했어요.

만약 법적 대응을 하게 되면 노무사나 변호사의 직접 도움이 필요하죠. 저희 상근 노무사나 경력단절예방지원단에서 상담은 무료로 하고 만약에 선임이 필요하다고 했을 경우 소득 기준이나 사안에 따라서 비용을 지원해주기도 해요. 아주 구체적인 예방적 차원부터 법률적 지원까지의 다양한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지원서비스를 갖추고 있어요.

또, 21개 기관과 협약을 맺고 있어요. 필요하다면, 다른 단체나 기관과 연계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죠.

 

질문 : 다른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직장부모커뮤니티 발굴과 지원사업도 하고 있어요. 직장맘 커뮤니티이지만 아빠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열어주기 위해서 직장부모커뮤니티라고 이름을 붙인 거예요. 작년에 7개를 선정해서 지원했어요. 그래서 프로그램 안내, 예산 지원,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지원,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등을 진행했어요. 올해는 8개 선정했고요. 내년에는 구별로 하나씩 25개를 선정하려고 해요.

내년부터는 120 다산콜센터에서 핫라인 5번을 누르면 직장맘센터로 연결하는 방식을 서울시에서 추진 중에 있어요. 직장 내 고충, 가족관계 고충, 개인 정서와 관련된 상담지원 등을 다산콜센터를 통해 전화하셔도 받으실 수 있어요.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요. 찾아가는 프로그램과 찾아오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15명 이상 교육을 요청하면 저희가 직접 찾아가서 교육을 해줘요. 또, ‘노동상식 톡톡’, ‘출산휴가 육아휴직 똑똑하게 사용하기’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번갈아가면서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교육도 해요.

 

이용자들에게 : 일하는 여성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문 : 주로 찾아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앞으로 어떤 분들이 찾아오면 좋을까요?

일하는 여성 전반이라고 볼 수 있어요. 임신·출산·육아 중인 일하는 여성도 있고, 임신을 하려는 여성도 있고, 결혼하지 않은 분들도 있죠. 그중에서도 임신·출산·육아 초기인 여성들이 가장 많이 찾아와요. 아빠들도 꽤 있어요. 아내가 임신해서 오시는 분도 있고, 본인이 육아 휴직을 쓰고 싶어서 오시는 분들도 있어요.

 

질문 :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시민들이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화, 온라인, 이메일 어디든 열려있어요. 온라인상으로는 언제든 문의하실 수 있고, 전화는 오전 9시부터 ~ 오후 7시까지 가능합니다. 필요하면 미리 예약하여 저녁 시간이나 토요일에 면접상담도 가능하고요. 임산부들은 찾아오시기 어려우니까 저희가 찾아가기도 해요.

질문 : 단체의 구제, 상담, 지원 등의 구체적인 절차와 비용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화나 이메일, 온라인으로 상담 접수를 하면 상황에 맞게 지원해요. 코칭이 필요하면 코칭, 심리정서상담사가 필요하면 관련해서 연계를 하고, 보육정보 관련해서 정보가 필요하면 그쪽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면 법률지원을 하죠. 사안에 따라서 해요. 어떻게 보면 거의 사례관리식으로 하죠. 저희 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아요. 필요한 비용은 예산에서 사용하고, 심리상담도 비용이 안 듭니다. 경력단절예방지원단 분들이 재능기부를 해주시고, 저희가 실비를 드리는 식으로 하죠. 소득에 따라서는 법률지원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어요. 단, 저희가 직접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안내만 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 마지막으로 이용자 및 서울 시민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해주세요.

직장맘들의 여러 가지 고충이 많이 있는데 한꺼번에 다 해결할 순 없지만, 상당 정도를 해결 하면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직장맘센터는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지원서비스를 하고 있고, 또 하지 못하는 것은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면서 일하는 여성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어요. 직장맘 뿐만 아니라 시민들을 다 포함해서요. 일하는 여성도 행복할 수 있고, 일하는 여성의 아이들도 행복할 수 있는 거잖아요.

 

이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1. 직장맘의 직장 내 고충, 가족관계 고충, 개인적 고충에 대한 상담

2. 직장부모커뮤니티 예산 지원과 컨설팅

3. 노동, 모성권, ·가족양립과 관련한 교육

이런 사람들이 찾아오면 좋아요

1. 직장 내 고충, 가족관계 고충, 개인적 고충을 겪고 있는 직장맘

2. 직장부모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은 사람

3. 노동과 모성권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사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