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동가이드

한국노동복지센터

연락처 전화 02-2274-5055 팩스 02-2274-5955
이메일 sunghak.choi@gmail.com 홈페이지 http://http://klwc.net/
주소 서울시 여의도동 36-4 오륜빌딩 5층 510호
소개 노동자, 특히 비정규 취약노동자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양과 질적인 면에서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
주요사업 자주복지/나눔운동, 복지단체 연대네트워크, 자치연대적 복지운영, 복지정책연구 및 복지정보네트워크, 사회적 기업 창업 지원, 노사문제 무료상담
추가사항 회원들의 자발적 회비로 운영 사무국을 중심으로 4본부 1단 체제 4본부 : 일자리지원본부, 복지사업관리본부, 지역본부 연대사업본부 1단 : 재정사업단

 

취약계층 노동자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양적 질적인 면에서 높이려 노력하는 단체

질문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한국노동복지센터>의 사업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최성학 이사입니다. 센터에서는 2007년부터 지금까지 9년 정도 일하고 있습니다.

 

질문 : <한국노동복지센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노동자, 특히 비정규 취약노동자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양과 질적인 면에서 높이기 위한 제반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비정규 노동자들에 대한 노동복지 정책연구 및 노동복지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 : 나눔사업, 일자리지원사업, 정책연구사업

 

질문 : <한국노동복지센터>는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센터에서 하는 일은 크게 나누면 나눔사업과 일자리지원사업 및 정책연구사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눔사업에서는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후원받은 금품을 기반으로 국내 및 해외(특히 아시아) 비정규 취약노동자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대표적 사업으로는 기업에서 불용컴퓨터를 제공받아 국내 마을학교나 정보화 취약계층에게 무료로 컴퓨터를 지원해주는 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일자리 지원과 관련해서는 무료직업소개소를 운영하면서 특히 건설인력이나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책연구 사업으로는 노동부나 지차체의 연구용역 사업 수행을 통해 노동복지 정책 역량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질문 : 특별히 기억에 남거나 성과를 자랑하고 싶은 사업이 있나요?

아시아 연대사업을 들 수 있는데요. 센터는 매년 1~2차례에 걸쳐 아시아 정보화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화 교실 설치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기증받은 컴퓨터를 사회적 기업을 통해 재생하고, 재생한 노트북 컴퓨터를 기증하기 위해 봉사단을 모집하여 아시아 각국을 방문하고, 빈민들을 위한 정보화 교실을 설치해주고 있습니다. 올해 초 인도네시아 초등학교에 정보화 교실을 설치해주러 가니 저희를 대대적으로 환영해주고 마을 및 학교 잔치가 벌어졌습니다. 이런 정보화 취약계층을 위한 PC 교실 사업이야말로 정보화 시대에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더욱 사업을 확대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질문 : 최근 진행 중이거나 준비 중인 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올해 말경 미얀마 취약계층을 위한 앰블런스 기증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미얀마의 보건 상태는 매우 열악하며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군부 정권에서 의료보험제도도 없고 보건 예산이 국가 예산의 0.5~3% 정도입니다. 또한, 미얀마 인세인 지역은 하루 평균 20~3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나 구급차가 없어 사고 발생 등 응급 환자 구급 시 현재 트럭이나 손수레로 이송하는 상황입니다. 저희는 미얀마 의료 취약계층을 위해 앰블런스 기증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내에서 중고 앰블런스를 구매하여 수리 후 기증하려고 하고 있으며 관심 있는 후원자나 기관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에게 : 비정규 노동자를 위해 후원이나 봉사활동을 하고 싶으신 분들을 기다립니다

 

질문 : 위에서 말한 사업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시민들의 참여나 봉사보다는 후원을 통해 기금을 보내주시면 감사합니다. 센터는 지정기부금 단체로 후원해주신 기부금의 경우는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해 드리고 있으며 연말 정산 시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 어떤 사람들이 찾아오면 좋을까요?

비정규 노동자를 위한 사업에 후원을 해주시거나 봉사를 원하시는 분 누구나 편하게 오실 수 있습니다.

 

질문 : 사람들이 찾아오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혹은 어떤 일을 함께할 수 있나요?

노동복지센터는 비정규 노동자를 위해 언제나 열려있는 공간이며 어떠한 일이라도 도와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센터와 함께 비정규 노동자의 복지 향상을 위한 기획이나 실행, 국내 및 해외 자원봉사 등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나눔 봉사단으로 함께 참여하여 아시아 각국의 정보화 교실 설치 지원을 위한 사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 마지막으로 이용자 및 서울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센터 사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일단 후원회원이 되시거나 단체 가입을 권해드립니다. 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보다는 기금 확보가 우선인 사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시민의 자율적인 후원만으로도 정부나 지자체 도움 없이 비영리 민간단체가 노동복지 양극화 해소라는 사업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원가입문의는 전화(02-2274-5055 (사무국) 나눔기획실 최연규 실장)나 홈페이지( http://www.klwc.net)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