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근로자복지센터

연락처 전화 02-852-7339,40 팩스 02-852-7342
이메일 gurond@hanmail.net 홈페이지 http://www.laborguro.org
주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242, 한화비즈메트로 213호
소개 일하는 사람들의 배움터이자 쉼터, 따뜻한 동행자
주요사업 노동정책, 법률구조, 노동복지, 노동인권교육, 취업지원, 문화, 작은도서관
추가사항 센터장, 사무국장, 문화교육팀장 3명의 상근활동가, 시간에 따라 근무하는 노무사


 단체소개 : 구로구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위해 일하는 기관

질문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구로구근로자복지센터장 박미영입니다. 저는 2015년 1월에 센터장으로 왔고 센터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질문 : <구로구근로자복지센터>의 출범 계기는 무엇이며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구로구는 이전에 구로공단이었고 현재도 구로디지털산업단지라는 이름으로 사업장 규모가 작은 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이 노동자들이 노동문제를 다루는 기관 설립을 요청했고 구 차원에서 복지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구로구근로자복지센터>는 서울시에서 재정 전액을 지원받고 있고요.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익을 옹호하는 일과 복지사업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업 : 구로공단역사순례, 노동자 실태조사, 인문학 강좌

질문 : 그간 진행했던 사업 중 기억에 남거나 성과가 있던 사업은 무엇인가요?
2015년 6월에 진행했던 ‘구로공단역사순례’라고 구로동맹파업 30주년을 맞아 선배노동자와 함께 파업했던 현장을 찾아 당시 상황을 듣고 현재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어요. 지금은 중국 국적 노동자가 많고 여성노동자가 많은 이 구로 지역에서 제조업에 있는 분들의 건강과 인권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 : 최근에 진행하고 있거나 일상적으로 진행하는 주요사업이 있나요?
11월 말에서 12월 사이에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노동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다’라는 내용으로 인문학 강좌가 있을 예정입니다. 그밖에 많은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크게 법률구조사업(무료노동법률상담), 교육사업(노동법교실,노동자건강권학교,성희롱예방교육,노동인권교육), 취업지원사업(경력단절여성대상,직장인직무교육), 복지사업(노동자건강지킴이사업,맞벌이노동자자녀교육강좌,작은도서관), 정책사업(실태조사), 문화사업(문화강좌,인문학강좌)이 있어요.


질문 :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움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해결방도를 함께 고민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요. 개개인의 문제 해결에서만 끝나고 환경 개선에 도움을 못 줄 때가 가장 어렵습니다.

질문 : 그럼 반대로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프로그램 이후에 지속적인 만남을 프로그램 참여자 스스로 원해서 계속 요청할 때가 가장 보람이 있어요.

질문 : 단체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나 목표 또는 바람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구로구는 노동 권리가 보장이 안 되는 대표 지역입니다. 때문에 권리를 옹호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고 복지적 수요를 감당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또 프로그램 참여자에 그치지 않고 문제의식을 갖고 현장을 개선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저희 센터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찾는 공간이 되면 좋겠어요.

이용자들에게 : 노동문제로 상담할 사람을 찾는다면 연락주세요

질문 : 시민들이 사업을 이용, 참여, 활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구로구근로자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를 이용하시기 어려운 분들은 저희 센터로 전화를 주시면 신청하실 수 있어요.

질문 : 주로 찾아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앞으로 어떤 분들이 찾아오면 좋을까요?
현재 구로디지털산업단지는 정보통신, IT, 콜센터, 쇼핑몰, 유통, 사무직 등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합니다. 앞으로는 제조업에 종사하시는 분, 요양보호사 같은 돌봄노동자, 마트노동자, 콜센터, 전자업, 유통 등 감정노동 대상자분들이 많이 찾아오면 좋겠네요.

질문 : 이용자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이곳에서는 상담만 가능합니다. 주로 인터넷 상담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문제 해결 절차를 안내 해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어요. 때문에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질문 : 마지막으로 이용자 및 서울 시민에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해 주십시오.
노동이 편하게 접근 할 수 있고 일상적인 의제로 보였으면 좋겠어요. 열악한 환경의 노동자가 자기 권리 실현을 위해 지역 차원의 노조도 형성되면 좋겠고요.

이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1. 노동문제에 대한 상담
2. 노동 관련 교육

 

이런 사람들이 찾아오면 좋아요
1. 노동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로구 지역의 노동자
2. 노동문제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사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