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동가이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연락처 전화 02-389-7790 팩스 02-389-7789
이메일 dolbom119@hanmail.net 홈페이지 http://www.dolbom.org
주소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0 대일빌딩 2층
소개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 등 어르신돌봄종사자를 위한 교육·상담·건강·인식개선 캠페인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교육개발 및 확산, 심신근력 강화 등 건강증진, 돌봄종사자 소모임 지원 등 리더양성, 노동 등 고충상담, 좋은돌봄 캠페인 등
추가사항 서울시 어르신복지과 사업비 보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장 요양보호사의 의견을 청취하고 함께 소통합니다.

 

단체의 출범 계기, 설립 취지는 무엇입니까?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는 2013년 9월, 서울지역 요양보호사 등 6만 5천여명의 돌봄종사자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돌봄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권익을 옹호하기 위한 교육, 건강, 상담, 캠페인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제공합니다.

2016년 9월, 서울시가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를 광역 센터로 지정하여 추가로 설치될 권역별 센터들의 중앙 허브로써 △4개 권역별 센터의 사업 총괄 △좋은돌봄 사례 발굴 및 리더양성 △교육개발 및 확산 △돌봄 정책 연구 및 현장 소통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부서는 어떤 체계로 이루어져 있나요?
사무국, 정책기획팀, 사업운영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단체와 구별되는 이 단체만의 특성이 있나요?
현장 요양보호사의 의견을 청취하고 함께 소통합니다. 이를 통해 현 제도의 개선점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돌봄노동자의 권리를 향상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단체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어르신과 요양보호사가 함께 행복한 ‘좋은돌봄’의 가치와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좋은돌봄이란 어르신의 인권이 존중되는 좋은서비스와 요양보호사의 권리가 보장되는 좋은일자리가 합해진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정은 어떤 방식으로 마련되나요?
우리센터는 서울시 어르신복지과 사업비 보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체에 후원하거나 참여하는 등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좋은돌봄 캠페인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시고, 다양한 방식으로 자원을 기부해주시길 바랍니다.

 

그간 진행했던 사업 중 자랑할 만하거나 성과가 있던 사업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근골격계 질환 예방 스트레칭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 현장 맞춤형 직무교육, 노동법 교실 등 권리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좋은돌봄 소식지를 발간하고, 요양보호사 권리찾기 수첩을 배포하여 온라인 접근성이 낮은 요양보호사의 알 권리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세 번째로 요양보호사가 수행하는 어르신돌봄의 사회적 중요성을 알리고자 노력합니다.
 네 번째로 요양보호사와 어르신 모두가 행복한 좋은돌봄을 위한 현장 요양보호사 및 장기요양기관 대상 교육,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2016년도 좋은돌봄 한마당에서는 좋은돌봄 실천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 진행하고 있거나 근시일 내에 진행할 예정으로 준비 중인 주요사업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사업인지 구체적으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 좋은돌봄 실천단 전체 워크숍 모습

첫 번째로는 좋은돌봄 실천단으로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 운영자 등 어르신과 돌봄노동자가 모두가 행복한 좋은돌봄의 환경을 만들기 위한 서울지역 캠페인단입니다.

돌봄 현장의 당사자인 돌봄노동자가 가입하여 좋은돌봄·권리 교육 등을 받고 동료와 만나 정보도 나누고 자신들의 권익을 향상하고 좋은돌봄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캠페인도 진행합니다.

 

◇ 뉴딜일자리사업 | 좋은돌봄 실천을 위한 요양보호사 지원단

두 번째로는 서울시 뉴딜일자리사업으로 진행되는 『좋은돌봄 실천을 위한 요양보호사 지원단』입니다. 현재 현장 경력이 인정되지 않는 요양보호사의 승급 체계 및 월급제 일자리 등 좋은 일자리 모델을 만들고 좋은돌봄 실천을 위한 사회적 활동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좋은돌봄은 좋은일자리에서 시작한다는 고민에서 출발한 사업입니다.

 

사업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나 목표 또는 바람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나이듦 그리고 어르신돌봄이라는 것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함께 살펴야할 사회적 과정입니다. 이 중 요양보호사들의 돌봄노동은 이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노동입니다.
요양보호사가 수행하는 돌봄노동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공감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권리가 보장되는 것. 어르신의 인권이 보장되는 돌봄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은돌봄’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면서 어려움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돌봄노동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정책과 노동권 활동을 하는 데 많은 역량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가장 큰 애로사항은 센터 상근 인력의 부족이며, 서울시와의 협치 구조가 좀 더 발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노동권 사각지대인 요양보호사 등 돌봄노동자들의 권리를 함께 찾아간다고 느낄 때 보람을 느낍니다. 서울시 장기요양요원 처우 및 지위향상 조례 제정(2015.12)이나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개정(2016.5) 등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이것이 서울시나 정부 정책에 반영될 때 뿌듯함을 느낍니다.

 

 

질문: 주로 찾아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2008년 7월, 6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되었고, 어르신돌봄을 수행하는 ‘요양보호사’라는 직종이 만들어졌습니다.
시설에 입소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요양보호사와 어르신 집으로 방문하여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 요양보호사가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는 주로 방문형 돌봄을 하시는 재가 요양보호사님이 많이 오십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 및 서울 시민에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해 주십시오.
어르신돌봄을 수행하는 ‘요양보호사’, 그리고 우리 모두의 일인 ‘좋은돌봄’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목록으로